경기뉴스광장 최옥분 기자 |고양시가 친환경 미래에너지로 떠오르고 있는 수소 경제 생태계 구축을 위해 생산부터 활용까지 다양한 기반시설을 마련한다.
시는 수소자동차 보급활성화를 위해 구매보조금을 지원하고 수소충전소를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또한, 안정적인 수소 충전 및 공급을 위한 수소생산시설을 조성하고 분산형 수소연료전지 발전시설 구축으로 친환경 에너지자립을 확대할 방침이다.
우리나라가 가장 크게 발전해 있는 분야는 수소자동차, 수소연료전지발전, 수소충전소 등이다.
시는 지난 2019년부터 지난해까지 수소차 375대를 보급했고 2030년까지 2140대로 확대할 계획이다. 올해는 수소승용차 125대, 수소버스 16대를 보급한다. 공영버스에서 수소버스 비중을 확대하고 2030년까지 수소버스 300대를 보급할 계획이다.
시는 수소 승용차 구입시 총 3250만원(국비 2250만원, 시비 1000만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 취등록세 140만원 감면, 공영주차장 주차요금 50% 등 혜택도 있다.
수소충전소도 확대될 전망이다. 시에는 기존에 충전소 2곳(㈜서강이엔한강복합충전소(덕은동), E1원당수소충전소(원당동))이 있고 올해 12월 2곳(E1대자수소충전소(대자동), 수소에너지네트워크충전소(원당동)), 내년 2월 1곳(대화버스공영주차장(대화동))이 문을 열 예정이다. 2026년에는 원당버스공영주차장에도 수소충전소가 설치될 예정이다. 수소충전소 6곳이 모두 완성되면 1일 승용차 1560대, 버스 410대 충전이 가능할 전망이다.
원활한 수소자동차 충전과 수소공급을 위해서는 자체적인 수소 생산시설이 필요하다.
시는 지난달 경기도 미니 수소도시 조성사업에 선정됐으며 오는 2027년까지 하루 수소 1t을 생산하는 시설을 구축할 예정이다. 수소차 중형 SUV 200대, 또는 수소버스 33대를 충전할 수 있는 양이다. 사업비는 총 100억원이며 도비 50억원, 시비 50억원을 투입한다.
수소연료전지를 활용한 발전시설을 구축해 깨끗하고 안전한 분산형 에너지 자립체계를 구축한다.
수소연료전지발전은 수소와 산소를 반응시켜 전기와 열을 생산하는 설비다. 발전효율이 높고 오염물질, 소음, 진동이 적은 친환경 발전방식이다. 태양광, 풍력보다 소요면적이 작아 도심에서도 전력이 필요한 곳에 소규모로 설치할 수 있다는 부분이 장점이다. 또한 기후 영향을 받지 않아 안정적인 전기공급이 가능하다. 도시가스에서 수소를 추출해 원료로 사용하기 때문에 도시가스 미공급지역에는 도시가스를 공급해 주민들의 숙원사업을 해결하는 효과도 있다.
현재 고양시에는 2018년 한국동서발전이 설립한 5.3MW 규모 수소연료전지발전소가 운영되고 있다. 올해는 민간투자 방식으로 주유소를 활용해 330KW, 450KW 소규모 발전소가 조성되고 2027년까지 20MW 수소연료전지발전소가 조성될 전망이다. 경제자유구역 분산에너지 특별지구내에도 40MW 수소연료전지발전시설을 조성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