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뉴스광장 강성규 기자 |고양시는 지난 3일 버스노선 등 대중교통 집단 민원 예방 및 해결을 위한 컨설팅을 진행했다.
이날 컨설팅은 국무조정실의 갈등관리 지원사업 선정을 통한 국비 50% 보조 및 갈등관리 전문기관인 단국대학교 분쟁 해결센터 매칭 등의 지원을 받아 추진됐으며, 소통협치 담당관에서 주관 했다.
시청 교통정책과, 버스정책과 등 5개 부서 실무자가 참석한 컨설팅에는 단국대 분쟁 해결센터 소속 갈등관리 전문가에게 대중교통 관련 민원 발생시 주민 간의 이견 조율, 대응, 소통 등 갈등관리 기법을 자문했다.
참석자들은 버스노선 신설, 정류장 조정, 배차 간격 불균형 및 주·정차 단속 등의 민원 발생 예방과 해결에 대해 질의응답하는 기회를 가졌다. 또한, 타 지자체 사례 공유 및 법령·업무처리 절차 교육 등을 통해 집단 민원에 대한 이해도와 역량을 높였다.
앞서 시는 지난 2023년 7월 조직개편을 통해 공공 갈등관리 전담 부서인 소통협치 담당관을 신설했다. 부서는 2024년 데이터센터 건립 반대 민원, 2025년 근린공원 내 국궁장 존치 민원 등 공공 갈등에 대한 컨설팅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