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뉴스광장 정일수 기자 |이상원 경기도의회 의원(국민의힘, 고양7)은 1일 열린 경기도교육청 홍보기획관 대상 예산 심의에서 “홍보예산은 단순 집행이 아니라, 정책 신뢰성과 지속성을 높이는 핵심 도구”라면서 성과지표 없이 편성되고 반복되는 홍보 방식의 문제점을 강하게 지적했다.
이 의원은 교육청이 제출한 홍보사업 중 언론매체 홍보 27%, 시설물 홍보26%를 차지하는 점을 언급했다.
이 의원은 “시설물 중심 홍보가 실제 정책 홍보 효과와 얼마나 연계되는지 근거가 부족하다”면서“이런 방식으로는 교육정책 메시지가 도민에게 충분히 전달되기 어렵다”고 강조했다.
특히, 교육청이 “딱 떨어지는 성과지표를 찾기 어렵다”고 답변한 데 대해 이상원 의원은 “온라인 광고는 클릭률, 노출 대비 전환율, 참여도 등 다양한 지표가 이미 존재한다”면서 “성과를 측정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지 않으면 홍보예산 편성의 타당성을 확보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상원 의원은 교육정책에 대한 도민 인지도 조사 결과를 홍보전략에 반영하고 있는지 여부를 확인했다.
그러면서 “홍보예산은 정책 기반을 강화하기 위한 중요한 수단인 만큼, 홍보 효과 분석·성과지표 개발·전략 재구성 등 개선 계획을 반드시 제출하라”고 주문했다.
이상원 의원은 “홍보는 단순한 정보 전달이 아니라 정책 신뢰를 구축하고 도민과의 소통을 강화하는 핵심 과정”이라며 “앞으로도 예산 심의 과정에서 교육청 홍보가 실제 성과로 이어지고, 도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방식으로 개선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점검하겠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