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뉴스광장 정일수 기자 |평택시 안중보건지소가 건강관리에 취약한 노인을 대상으로 노년기 올바른 구강건강 관리 및 건강생활 실천을 위한 ‘활기찬 노후, 건강한 경로당 만들기- 구강 영역’ 프로그램을 운영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경로당과 연계해 진행됐으며, 노년기 구강건강 관리의 중요성을 알리고, 건강한 삶을 위한 생활 습관 형성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프로그램 주요 내용은 △노화로 인한 구강의 변화 △노년기 구강질환 △구강건조증 예방법 △틀니 관리법 △질의응답 및 맞춤형 구강 상담 등으로 구성됐다.
특히, 참여 어르신 개개인의 구강 상태가 서로 다르다는 점을 고려해 일대일 맞춤형 구강 상담을 진행해 큰 호응을 얻었으며, 구강 모형(덴티폼)을 활용한 칫솔질 실습으로 교육 이해도와 참여도를 한층 높였다. 교육은 전반적으로 활기차고 친근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돼 참여 어르신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았다.
안중보건지소 관계자는 “평생 치아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것은 삶의 질과 직결되는 중요한 요소”라면서 “앞으로도 어르신들이 올바른 구강 관리 습관을 익히고 조기 검진의 필요성을 이해하여 구강질환을 예방할 수 있도록 맞춤형 건강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가겠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