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뉴스광장 최옥분 기자 |평택시자원봉사센터(센터장 손영희)는 지난 2월부터 11월까지 매월 셋째 주 목요일(4·7·10월)에 총 10회에 걸쳐 자원봉사단체 대표와 실무자를 대상으로 한 실무자 교육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이번 교육에는 총 239개 단체에서 422명의 대표와 실무자가 참여하며 자원봉사에 대한 뜨거운 관심과 열의를 확인할 수 있었다.
교육은 자원봉사센터 및 단체의 운영지침을 안내하고, 자원봉사 기획 및 활동 추진에 필요한 기초 교육을 정기적으로 제공해 자원봉사단체의 전문성과 책임감 향상을 목적으로 했다.
총 2시간의 교육 중 1부는 자원봉사의 의미, 갈등 관리, 리더십 강의 등 단체 운영을 위한 소양 교육으로 진행되며, 2부는 평택시자원봉사센터 소개, 단체 운영 방식, 자원봉사 관련 정보 공유 등 실무 중심 교육으로 이뤄진다. 평택시자원봉사센터에 등록된 자원봉사단체 실무자라면 2년에 1회 본 교육을 필수로 이수해야 한다.
단체 관계자들은 “이번 교육을 통해 자원봉사단체를 운영하는 데 필요한 새로운 정보를 많이 알 수 있어 큰 도움이 됐다”면서 “교육을 통해 다른 단체와 소통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된 점도 매우 유익했다”고 말했다.
손영희 센터장은 “이번 교육은 자원봉사단체가 지역사회에서 더욱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프로그램”이라면서 “앞으로도 단체 실무자와 대표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고, 네트워크를 강화할 수 있는 기회를 지속적으로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을 통해 평택시 자원봉사단체들은 운영 능력을 한층 더 강화하고, 지역사회의 봉사활동 활성화를 위한 기반을 다질 수 있는 의미 있는 시간을 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