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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의회

이영봉 경기도의원, '도봉산~옥정 광역철도' 사업 장암역 역사 신축· 운영비 분쟁 정면 제기

 

경기뉴스광장 강성규 기자 |경기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결산심사가 24일 막바지로 치닫는 가운데 이영봉 의원이 '도봉산~옥정 광역철도' 사업의 장암역 역사 신축과 운영비 분쟁을 정면으로 제기했다.

 

이 의원은 "장암역 문제는 애초 경기도와 서울시가 추진 과정에서 빚어진 결과"라며 "피해를 의정부시에 전가하는 것은 부당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장암역 신축은 서울교통공사가 7호선 청라 연장 운행을 위해 유치선(대기선) 증설을 요구하면서 급히 포함된 사안이다. 그러나 운영·유지관리비를 두고 경기도와 서울시가 미온적으로 협상하는 사이, 의정부시가 전액을 부담해야 할 처지에 놓이자 갈등이 불거졌다.

 

이 의원은 "사업 설계부터 양 지자체가 논의해 놓고 정작 비용 부담은 의정부시에 떠넘겼다"며 "경기도가 주체로서 서울시와 직접 협상하고 합리적 분담안을 제시하라"고 촉구했다.

 

이 의원은 7호선 연장선의 '복선-단선-복선' 구조적 문제도 질타했다. 그는 "중간 단선 구간은 배차 간격을 늘리고 운행 효율을 떨어뜨릴 것이 뻔하다"며 "지금이라도 복선화 추진 계획을 마련해 장기 교통 수요에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장암역 운영비와 노선 구조는 수십만 의정부 시민의 이동권과 직결된 만큼 도가 책임 있게 해결책을 내놓을 때까지 의정 역량을 총동원하겠다"고 밝혔다.

 

경기도 철도물류항만국 관계자는 “서울시와 협의를 지속 중이며 비용 부담 구조를 다각도로 검토하겠다고 답변했지만 구체적 이행 시점은 제시하지 못했다”며 의정부시는 2028년 개통 예정인 장암역 운영비로 연간 최대 100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추산하고 있어 광역철도 사업비에 이어 운영비까지 지방자치단체가 떠맡아야 하는 '이중 부담'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번 결산심사에서 장암역 이슈가 수면 위로 부상함에 따라 경기도가 서울시와 어떤 협상안을 도출할지, 또 7호선 단선 구간 복선화 여부가 향후 광역철도 정책의 분수령이 될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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