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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자치

파주시, 시민 민원처리 대폭 쉬워질 전망

 

경기뉴스광장 최옥분 기자 |앞으로 파주 시민들의 민원 처리가 쉬워질 전망이다.

 

시청 문턱을 낮추고 시민들에게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파주시는 구체적인 청사진을 꺼내 들었다. 파주시는 지난달‘민원행정 및 제도 개선 추진계획’을 발표하며 민원행정 제도와 서비스 개선을 효과적으로 추진할 방안을 제시했다고 18일 밝혔다.

 

 

주요골자는 △비대면·디지털 민원서비스 확대 △수요자 중심의 민원서비스 제공 환경조성 △시민을 배려하는 민원환경 및 편의 제공 △민원·행정서비스 개선 및 역량 제고다. 특히, 수요자 중심의 민원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법과 원칙에 근거해 신속하게 민원을 처리할 수 있도록 하고, 특이민원 예방 및 대응을 위한 안전한 민원실 환경을 조성한다.

 

또한, 민원처리 및 제도개선 우수사례를 발굴해 전파하고 민원담당 공무원에 대한 처우도 개선한다.

 

민원의 내용에 따라 일반민원과 고충민원으로 분류하고 정부24와 국민신문고를 활용한 민원생태계를 활성화하는 내용이 주요 뼈대다. 서울시와 경기도 안양시보다 넓은 파주에서 비대면과 디지털을 확대해 민원 접근성을 높이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추진계획에는 수요자 중심으로 민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민원을 담당하는 공무원들의 역량을 높이는 방안들도 함께 담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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