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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자치

파주시, 제2회 민원의날 기념 친절행정 실천 다짐

 

경기뉴스광장 최옥분 기자 |파주시는 24일 ‘제2회 민원의 날’을 맞아 ‘파주시 민원업무 담당 공무원 친절행정 실천 다짐’ 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에서는 시 민원실 및 읍면동 민원업무 담당 공무원 등 총 40명이 참석해 친절한 대민서비스 실천을 다짐했다.

 

최근 민원인의 공무원에 대한 위법행위가 민원실 등 민원 현장에서 전국적으로 2018년도 3만4474건에서 2021년 5만1883건으로 약 50% 증가했다. 경기도에 따르면 2022년 1월1일부터 2023년 5월31일까지 도내에서 발생한 폭언, 폭행, 협박, 성희롱 등 민원인 위법행위 건수는 6261건이며 그 중 법적 대응은 201건으로 위법행위의 3.2%에 그쳤다.

 

이에 따라 시는 민원업무 담당 공무원의 보호를 위해 ‘파주시 특이민원 대응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사건이 발생할 경우 시차원에서 엄중히 대응한다는 원칙하에 소송지원 등 위법행위 법적 대응 현황을 지속적으로 자체 관리하고 있다. 또한, 피해공무원의 의료비 및 심리상담을 지원하고 휴게시간 부여 및 피해예방 및 치유를 위한 교육을 지원하고 있다.

 

한편, 시는 모든 민원실 내 경찰과 연계된 비상벨 및 폐쇄 회로 텔레비전(CCTV), 유리 가림막을 설치하고, 민원업무 담당 공무원 보호조치 전화 음성 안내 및 녹음 기능을 완비했다. 또한, 휴대용 보호장비(바디캠)을 배포해 직원 보호를 위해 적극 노력하고 있다.

 

지난 2022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4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바 있는 파주시 민원실은 장애인과 임산부를 위한 전용창구인 ‘아름다운 배려창구‘를 운영하고 있으며, 전용 주차장을 전면 배치하고 업무영역별 색상 구분과 민원 안내 바닥 유도선을 설치하는 등 고령자와 장애인 등이 쉽게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시설을 완비했다.

 

또한, 임산부 영유아동반 민원인을 위한 수유실을 겸한 휴게시설인 아기쉼터‘와 혼인·출생신고 등 기쁨의 순간을 담아갈 수 있는 사진구역(포토존)‘을 운영하고 있으며, 표준화된 고품질 친절서비스 제공을 위한 파주시 민원콜센터를 구축 중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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