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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자치

고양시,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탄소중립도시 역할 강화

 

경기뉴스광장 최옥분 기자 |고양시는 온실가스 감축 시책을 체계적, 효율적으로 추진해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 및 지속가능한 탄소중립 도시 역할 강화에 적극 나서고 있다.

 

시는 에너지원의 탈탄소화, 건물의 에너지 효율 개선, 녹색 교통 확대 등 지역 주도적 기후행동을 다각적으로 펼치고 있다. 이 같은 노력으로 시는 지난 한 해 동안 약 15만톤 온실가스를 줄여 목표 대비 92%의 온실가스를 감축했고 2023 탄소정보공개 프로젝트(CDP) 평가 결과에서 에이 마이너스(A-) 등급 도시로 선정되며 상향된 글로벌 지속가능성 지표를 획득했다고 27일 밝혔다.

 

우선 시는 화석 연료를 대체하는 재생에너지 설비를 확대한다. 초기 투자비용이 높은 신재생에너지 보급을 위해 △시민햇빛발전소 설치 사업 △에너지 자립마을 조성 사업 △신재생에너지 주택·건물 지원 사업 △미니 태양광 지원 사업 △공공시설물 태양광발전설비 설치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 2021년부터 현재까지 민간주택 558개소, 공공건물 12개소에 신재생에너지 시설을 설치한 시는 지난해 경기도 평균 보급량의 3배 이상 신재생에너지를 보급해 시·군 종합평가 재생에너지 3020 이행 추진부문에서 최우수 S등급을 달성하기도 했다.

 

또한, 산업통상자원부(한국에너지공단)에서 주관하는 ‘2024년 신재생에너지 융·복합 지원 사업 공모’에 선정돼 국비 4억7천만 원을 확보했다. 이 사업은 환경문제에 대응하고 온실가스 저감, 에너지 자립률 향상을 위해 태양광·태양열·지열 등 설치비 지원으로 지난 2021년부터 4년 연속 선정 쾌거를 이뤄내면서 총 35억원의 국비를 확보하게 됐다.

 

시는 노후 주택의 에너지 효율 향상과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을 위해 지난 2021년부터 녹색건축물 조성 지원 사업을 펼치고 있다. 이 사업을 통해 지난해 127채의 주택 개선을 지원했고 만족도 조사 결과 신청가구 약 80%가 소음과 에너지 사용량이 줄었다고 응답했다.

 

올해는 74개소 건축물을 대상으로 내·외부 단열공사, 창호교체 공사 등에 대한 일부 지원금을 지급하고 있다. 현재 지원 대상은 건축법에 따라 사용 승인을 받은 후 15년이 경과한 단독주택, 다가구주택, 19세대 이하 공동주택, 연면적 660㎡ 이하 근린생활시설 복합주택이 해당된다. 지원 내용으로는 건물 내·외부 단열공사, 기밀성 창호교체, 전기·조명시스템 등 전력 저감 우수 제품(LED등) 교체 등 순공사비의 50% 범위 내에서 1천만원까지 지원된다.

 

친환경 대중교통 인프라를 확대 운영하고 있는 시에 등록된 버스는 총 1,070대로 경유 265대, 천연가스(CNG) 535대, 전기저상버스 261대이다. 내년까지 전기저상버스 도입을 41%로 끌어올려 총 444대를 운영할 예정으로, 수소버스 29대를 신규도입 계획이다.

 

수요응답형 대중교통(DRT)을 도입해 대중교통 이용률을 높이고 고양 똑버스는 승객이 똑타앱을 이용해 정류장에 버스를 호출하는 신개념 교통수단이다.

 

지난 6월부터 운행을 시작한 고양 똑버스는 기본 순환노선을 운행하면서 호출이 있는 정류장에 정차 운행하는 고정노선형 방식을 최초 도입했다. 식사동에 전기저상버스 4대, 고봉동에 소형 승합차 3대가 매일 오전 6시부터 24시까지 운행하고 있다.

 

시는 지난 8월까지 서오릉로·대장천·벽제천 등 도로, 하천 유휴공간을 활용해 자전거 도로를 개설해 약 431㎞에 달하는 자전거 도로가 곳곳으로 연결돼 있다. 아울러 고양동, 화정1동, 화정2동 일원에서는 차 없는 거리를 운영해 탄소배출을 줄이고 저탄소 녹색생활을 함께 실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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