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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자치

파주시, 농촌형 ‘똑버스’개통⋯ 광탄∙탄현∙운정4동 등서 운행

 

경기뉴스광장 최옥분 기자 |파주시는 이용수요에 대응해 탄력적으로 운행하는 신교통수단인 농촌형 똑버스 개통식을 26일 광탄면 행정복지센터에서 가졌다.

 

지난 18일부터 광탄면, 탄현면, 운정4동에서 각 3대씩 총 9대로 시범운행을 시작한 농촌형 똑버스는 26일 시범운행을 마무리하고 27일부터 정식 운행한다.

 

시는 농촌형 똑버스의 이용 활성화를 위해 운행지역 내 경기행복마을관리소를 통해 이용에 어려움을 호소하는 어르신 등 디지털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방문교육을 진행하고 통합정산 및 고객센터 운영 등 똑버스 운영 고도화를 위해 경기도 및 경기교통공사와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갈 예정이다.

 

농촌형 똑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똑타 앱’을 설치한 후 각 운행 지역 내에서 출발지와 도착지를 지정해 호출해야 하며, 운영시간은 오전 5시30분부터 24시까지로, 마지막 호출은 오후 11시30분까지 가능하다. 이용 요금은 성인 카드 요금 기준으로 1450원이 부과되고, 교통카드 이용시 수도권 통합환승 할인이 적용된다.

 

한편, 똑버스는 정해진 노선 없이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이용 수요에 맞춰 실시간으로 최적의 이동 경로를 생성해 운행하는 교통수단으로 입주 초기 대중교통이 부족한 운정·교하지구 시민에게 편리한 교통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시가 2021년 경기도형 디알티(DRT) 시범사업을 통해 경기도 내에서 최초로 도입했다.

 

다만, 운행 대수에 비해 운행 구역이 넓고, 호출 증가로 인해 대기시간이 길어 증차 필요성이 제기돼 왔다. 이에 따라 시는 대도시광역교통위원회, 한국토지주택공사(LH) 및 경기도와 지속적인 협의를 진행해 LH광역교통개선부담금 28억원을 확보했고, 이를 통해 지난 10월 운정·교하지구에 도시형 똑버스 5대를 증차해 현재 15대를 운영 중이다.

 

또한, 농촌지역에 똑버스 운영을 검토했고, 지난해 6월 과기부 주관 ‘스마트빌리지 보급 및 확산 사업’에 공모해 국비 71억원을 확보했다. 8월 말 농촌형 똑버스 운송사업자를 공개 모집하고 9월 제안서평가위원회를 개최해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했고, 10월 경기교통공사컨소시엄(경기교통공사, 기흥여객)에 한정면허를 발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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