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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자치

고양시, 청정에너지·도시숲 확대 등 저탄소 녹색도시 확대

지역 주도적 온실가스 감축 정책 펼쳐
친환경 차량·신재생에너지 보급 활성화
도시공원, 도시숲 등 녹색 공간 확대

 

경기뉴스광장 최옥분 기자 |고양시는 온실가스 감축 시책을 기반 삼아 지속 가능한 탄소중립 도시로 나아가고 있다. 친환경 교통수단 확대로 미세먼지를 줄이고 도심 곳곳에 공원과 숲을 늘리는 한편 생태하천조성에도 힘쓰고 있다.

 

시는 지난 2022년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 조례’를 제정하고 에너지원의 탈탄소화, 건물의 에너지 효율 개선, 녹색 교통 확대 등 지역 주도적 기후행동을 펼쳤다. 2022년에 약 15만 톤 온실가스를 줄여 감축 목표의 92%를 달성했고, 지난해 탄소정보공개 프로젝트 평가에서는 A- 등급 도시로 선정돼 글로벌 지속가능성 지표를 획득하기도 했다.

 

지난 16일에 문을 연 고양시 탄소중립지원센터는 지역 주도의 상향식 탄소중립 정책 수립과 실행을 전문적으로 지원할 방침이다. 또한, 하반기에 개관을 준비 중인 ‘람사르 고양 장항습지생태관’은 습지 생태계의 가치를 널리 알릴 예정이다.

 

시는 지난 2022년부터 재활용품을 현금이나 지역화폐로 보상해 주는 자원순환가게를 열었고, 올해 총 18개로 확대 운영 중이다.

 

시는 미세먼지 저감과 대기질 개선을 위해 조기 폐차 등 운행차 배출가스 저감사업을 추진해 왔다. 2022년도 743대, 2023년도 1597대에 이어 올해는 배출가스 4·5등급 경유 차량과 건설기계 등 1926대에 대해 저공해 조치를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건강취약계층 이용시설을 대상으로 지난해까지 미세먼지 방진창 138개를 설치했고, 올해는 어린이집 40개소를 대상으로 미세먼지 방진창 설치를 지원한다.

 

시는 친환경 자동차 보급 활성화를 위해 지난해 2640대에 이어 올해는 5632대 규모로 보조금 649억6500만원(국도비 포함)을 지급한다. 전기차의 경우 차종별로 승용 4245대, 화물 1200대, 버스 30대 등 총 5475대를 지원한다. 또한 환경부의 ‘지역별 무공해차 전환 브랜드 사업’에 선정돼 국비와 민간투자를 활용, 총 112대 224기의 전기차 급속충전시설을 11월까지 구축할 예정이다.

 

수소차 구매는 승용차 125대, 버스 32대를 지원할 계획이다. 수소차 충전소도 현재 2개소(덕은동, 원당동)에서 점차 확대해 올해 안으로 대화버스공영차고지, 민간기업 2개소 등 3개소를 설치한다. 2026년에는 원당버스공영차고지에도 추가 설치해 총 6곳으로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시는 지난 2022년, 2023년에 이어 올해도 신재생에너지 융복합지원 공모사업(국비 지원사업)에 선정됐다. 또한 2022년부터 지난해까지 공공 유휴부지 태양광발전설비 설치, 시민햇빛발전소 설치, 에너지 자립마을 조성, 주택·건물 지원, 미니 태양광 지원 등을 통해 약 8500kW의 신재생에너지를 보급했다.

 

생활밀착형 도시공원과 도시숲도 늘린다.

 

시는 도심 곳곳을 숲세권으로 조성하고, 2035년까지 1인당 체감 공원녹지 면적을 12.8㎡로 늘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장기미집행 도시 공원을 본격 추진해 지난해 5월 조성을 마친 관산근린공원에 이어 내년에는 탄현·토당제1근린공원 등을 순차적으로 준공할 계획이다.

 

지난 2007년 개발제한구역(GB) 해제 취락지구 내 어린이공원 지정 후 미조성 상태인 삼송3어린이공원과 동산3어린이공원도 올해 본격 조성을 시작해 2025년 준공을 목표로 진행 중이다. 시는 2022년 이후 기후변화 대응 포켓숲 9개소, 도로변 유해물질 차단형 가로숲 12개소를 조성했고, 미세먼지 저감형 공원 15개소를 리모델링했다.

 

한편, 지난해 창릉천은 약 3200억 규모의 환경부 지역맞춤형 통합하천 정비사업에 선정됐다. 또한, 지난해 한류천과 대화천에 수변 산책로를 조성해 한강으로 이어지는 하천 수변벨트를 조성했고 올해는 도촌천의 하천길을 연결하고 있다. 아울러 지난해 대덕한강공원, 행주산성한강공원 등에 공원화 사업을 마친데 이어 잔디광장 조성을 추진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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