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뉴스광장 최옥분 기자 |용인시의회 자치행정위원회는 지난 20일 재정국 소속 예산과, 회계과, 재산관리과, 세정과, 징수과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진행하며 다양한 개선안을 주문했다.
안치용 의원은 주민참여 예산제도의 개선과 홍보 강화를 주문하고, 공사 계약 시 관내 세금 납부 여부 확인 등 서류 검증 절차 강화를 제안했다. 이어 직원 편의성을 위한 차량관리 모바일 어플 개발 등 시스템 연동을 당부했다.
김길수 의원은 투자심사위원회 운영 조례 검토 및 출자·출연 기관 경영실적 평가의 공정성 확보를 강조하며 경쟁입찰을 통한 청사 임대 수익 증대와 세외수입 징수율 제고를 요청했다. 또한, 고액 체납자에 대한 철저한 징수를 주문했다.
박병민 의원은 예산편성의 정확성과 공정성을 강조하며 예산성과금 심의 시 다양한 심사위원 구성을 통한 투명성 제고를 요청했다. 이와 함께 여성기업·사회적기업 수의계약 가이드라인 마련, 공용차량 관리 시스템 오류 정비 및 철저한 관리를 주문하고, 전자 송달 세액공제 홍보 다각화를 통한 모바일 전자 고지 제도 확대 추진등 다변화를 통한 지방세 체납률 감소 방안을 강구할 것을 요청했다.
신나연 의원은 투자심사위원회 운영 조례 검토와 지방재정영향평가의 철저한 준비를 당부하며 재정정보공개 자료와 e호조 시스템 연계가 원활하도록 개선할 것을 요청했다. 또한, 행정사무감사 자료의 오류를 방지하고 개발부담금 과세 관리를 철저히 할 것을 당부했다.
안지현 의원은 용인도시공사의 관리·감독 강화 및 읍·면·동 세출예산 사업설명서 제작을 요청하며, 수의계약 특정업체 몰아주기 방지와 관리 시스템 개선을 요구했다.
이상욱 의원은 주민참여예산의 우선순위 선정 및 예산 반영의 심도 있는 검토를 주문하고, 공용차량 관리 철저와 하이패스 충전 카드 잔액 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창식 의원은 예산낭비신고센터 홍보 강화와 마을세무사를 다양한 채널을 통해 홍보 확대 및 접근성 제고 방안 마련을 요청했다.
김진석 위원장은 예산 집행 이월 사업 점검과 관내 하도급계약 비중 확대 방안 마련을 요청하며, 영조물 배상 책임 보험 사각지대 부분 전수조사를 통해 보험 적용을 검토할 것을 요구했다.